생활정보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연장 방법 (외국계기업, 2년 후 연장, 이직)

테레레 2023. 1. 19.
728x90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연장은 쉽습니다.

2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 1.2%의 금리로 최대 1억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만 해당되지만, 실제로 청년 창업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조건

만 19~34세 이하 청년 조건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부부 합산 5,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조건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청년 창업자

 

자세한 사항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3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중기청 대출은 최대 4회 연장 (즉, 10년간 가능) 이 가능한데, 사실상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우선 연장시에 중기청 대출 조건이 안되면 버팀목 대출 (약 2%대) 로 전환이 됩니다.

가능하면 1%대의 중기청 대출로 버티는것이 좋죠.

 

 

이사의 경우

계약전, 아래 사항을 확인합니다.

- 전용면적: 84m2 이하

- 전세 2억 이하

- 등기부등본확인해서 융자있는지? 근린생활인지/ 위반건축물인지/ 등등

- 부동산 계약전 전세대출 가능한 집인지?

- 계약시 전세 특약을 적습니다. (중요합니다.)

1. 임차인의 전세자금 대출이 되지 않을 시 계약금 전부를 임차인에게 조건 없이 반환하고 계약을 해지한다.
2. 임대인은 임차인의 전입신고 다음날까지 근저당 등 기타 제한물권의 설정을 하지 않기로 한다.

 

 

이직의 경우,

중소기업 여부가 필요합니다. 저는 외국계이지만 중소기업이라고 판단이 되어 적격심사를 받았습니다.

반드시 되지 않는 경우는 없으니 우선 확인해볼 필요가 있고, 가능하다면 이직 전 중소기업인지 확인을 미리 해보길 바랍니다.

- 주업종코드 확인서 (회사에 요청 / 회사 직인 필요)

- 회사 사업자 등록증 사본 (회사에 요청)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방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은 우선 집주인과 합의한 후, 진행을 한다고 의사를 밝히고 진행을 합니다.

연장 의사를 밝히고 서면동의 (문자, 동의하에 전화녹취 등) 를 받고 진행을 합니다. 혹여 집주인이 막바지에 연장을 취소하는 경우가 있기에 만기 6개월이 도래되었을 때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를 갔을 경우에는 계약시 전세대출을 진행한다고 의사를 밝히고 계약시 특약을 넣으세요 (위 내용 참고)

 

1. 은행 전화받기

대출 기간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은행에서 연장 여부 등 확인을 합니다. 전화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연장 의사를 밝히면 필요한 서류를 안내받고 해당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담당자가 있으니 담당자 스케줄을 확인하고 방문을 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처리를 해줍니다.

 

2. 연장 서류 준비하기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연장 서류 (모든 서류는 만기 30일 ~ 2주 남았을때 부터 가능하고, 해당 기한 안에 출력된 서류로만 가능)

- 신분증

- 재직증명서 (회사에 요청)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https://www.nhis.or.kr/)

-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https://total.comwel.or.kr/)

-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포함, 과거주소 변동 포함) (https://www.gov.kr/)

- 가족관계증명서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계약서 서류

- 목적물의 등기사항 전부 증명서 (등기부등본) (http://www.iros.go.kr/)

- 건축물 관리 대장 (https://www.gov.kr/)

 

이직했을 경우, 추가 서류

1. 주업종코드 확인서 (회사에 요청 / 회사 직인 필요)

2. 회사 사업자 등록증 사본 (회사에 요청)

3. 중소,중견기업 인증 서류 (회사에 요청)

 

이직시 외국계 회사의 경우,

될 수도 있어요. 인터넷에선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가능합니다. 경우가 많기에,

그러니 최대한 은행에 문의해보고 확인을 합니다. 대출심사를 받아달라고 요청을 하면 관련 서류를 체크를 합니다.

은행마다 담당자마다 케이스가 다르기에 확인 또 확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가끔 담당자마다 안된다고 접수자체를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4대보험 가입확인서 (https://www.4insure.or.kr/)

 

연봉이 올랐을 경우,

2년 후, 최초 연장시에는 연봉은 상관없습니다.

대출 증액하지 않으면 이자율 변동 없음

대출 증액할 경우 (ex, 이전 대출 6000만원 -> 1억원) 소득 서류를 다시 제출해야하는데 이때 버팀목으로 전환될 수 있음 (은행마다 다름)

 

전세대출 100%의 경우,

처음 대출금액이 그대로 연장이 됩니다. 만약에 이사를 했는데 전세금이 올라가서 부족한 돈은 따로 마련을 해야합니다.

80% 대출을 받은 경우면 연장 시 중기청 전세대출 추가 대출이 가능하여 대출금을 증액할 수 있습니다.

 

3. 은행 방문하기

관련 서류를 모두 준비하고 연장 신청을 합니다.  대출 신청 시 은행에 방문하면 대출 가능여부 대한 적합, 부적합 판정을 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1~2주 정도 소요가 되어, 기금e든든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미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연장의 경우에는 모바일 앱에서 바로 나오지가 않네요. 은행에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네요.

 

 

 

 

인터넷에 관련 서류들, 준비사항이 많은데 확실한 것은 대출받은 은행에 문의하는게 가장 빠릅니다.

은행마다 대출 가능여부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에 직접 상담창구에 가셔서 문의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는게 가장 빠르고 완벽합니다.

시간을 내기 어렵다. 귀찮다고 우선 인터넷으로 찾고 준비를 하시는데 가장 좋은것은 직접 문의하고 확인하는 것 추천합니다.

 

댓글